가장 많이 본 글

2015년 1월 30일 금요일

3로 스위치의 결선(3 Way Switch Connection)

계단의 아래층과 위층 또는 학교의 긴 복도 같은 경우 한쪽에만 스위치가 있을 경우 불을 끄고 어두운 복도를 지나든가 볼을 켜기 위하여 긴 복도를 가로질러 가야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3로 스위치를 설치한다.

때로는 전공들도 헷갈릴 때가 있어 여기에 이해하기 쉽게 그린 회로를 소개하고자 한다.



위에 점선으로 그린 사각형은 Box에 해당하는 것으로 각 변에 걸쳐있는 전선의 숫자를 세면 그 방향으로 필요한 전선의 숫자기 된다.

다른 전등 Box 또는 분전반으로부터 연결된 전원선(P, 적색)이 좌측 스위치의 중간 단자에 연결된다. 연락선(청색)이라고 부르는 전선 2가닥은 함께 천정의 첫 Box를 지나 우측의 다른 전등 Box를 거쳐(없으면 바로간다) 반대측에 있는 스위치의 같은 위치에 연결된다.

전원선의 중성선(N, 흑색)은 모든 전등에 직접 연결된다.

우측의 스위치의 중간 단자로부터는 전등선(진청색)이 각 전등에 연결된다.

주) 전원선을 Phase 의 의미로 "P"자를 사용하였으나 Line 또는 "L"로 표시하는 경우도 있다.
기억하는 방법: 3로 스위치의 한 스위치는 전원에, 다른 스위치는 전등에 연결된다.

현재 그림의 상태는 전등이 끄진 상태로 그려졌다. 두 스위치의 위치가 같은 방향(위 또는 아래)이 될 때 전등이 켜진다.

보통은 한 스위치에서 다른 스위치로 연결되는 전선은 3가닥이라고 알고 있지만 1개 이상의 전등이 설치될 경우는 각 전등을 잇는 중성선 한가닥이 더 필요하다는 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두개의 전등이 설치된 그림을 그린 것이다.

댓글 2개:

  1. 이사와서 건물을 사용하다가 비상구 통로에 3로 스위치가 있는 것을 발견하여 불을 켜니 잘 켜집니다. 그런데 끄면 깜빡깜빡 합니다. 처음에 LED 전구를 끼고 문제가 있는 것인 가해서 3파장 형광램프로 바꾸어 보았는데 똑같고, 심지어 백열전구를 끼워봐도 똑같습니다. 회로상의 문제 인지 다른 문제인지 알 수 없는데 이런 경우의 경험이 있는지요...?

    답글삭제
    답글
    1. LED 전구, 전구식 형광등 또는 백열등 3로 스위치와는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내 생각에는 스위치가 가장 의심이 가는 데 일단 전기재료상에서 3로 스위치를 사서 바꾸어 보시고 다시 판단해 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