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이 본 글

2014년 7월 24일 목요일

자동 화재 탐지 설비 - P형 화재 수신기 전체 계통도

P형 5회로 화재 수신기와 2개 층(층 수가 늘어나면 "회로" 만 추가 되며 다른 신호는 병렬로 계속 이어진다)의 속보 세트 및 화재 감지기의 전체적인 계통도를 소개 합니다. 

화재 수신기, 화재 감지기 등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 또는 소방법에 근거한 소개는 여러 까페 또는 블로그에 있으나 그 작동 원리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전체적인 계통을 이해할 수 있는 회로도를 발견 할 수 없어 직접 그린 것입니다..


알림: 회로에 연결되는 공통선은 별도의 선로로 되어야 하는 데 그림이 잘못되었다고 불평을 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마치 내가 어떤 책임이라도 져야하는 것 처름 말씀하시네요. 이 블로그는 내 개인적인 생각을 표현하는 공간이며 게시물은 그 결과일 뿐 입니다.

이 게시물 인한 어떠한 잘못도 나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보지 마시기 바랍니다.

나는 다만 이 그림이 화재 수신기 및 주변 장치의 전체적인 개념("계통도"일 뿐이며 "결선도"가 아닙니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자 할 뿐 입니다.
 

댓글 5개:

  1. 감지기 전압이 12v가 나오는 이유좀 알려주세요

    답글삭제
    답글
    1.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삭제
    2. 아미도 연 감지기가 오동작하여 부하로 작동하여 전압이 떨어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회로에 설치된 모든 연 감지기를 점검하세요.

      삭제
  2. 감지기와 감지기를 서로 도통 test해봤습니다.
    A감지기에 빨강색, 흰색이 있다면 B 감지기에도 빨강, 흰색이 있겠죠.
    A의 빨강과 B의 빨강이 도통합니다.
    문제는 A의 흰색과 B의 흰색이 도통되고 B의 빨강과도 도통이 된다는 겁니다.
    (B에서 빨강과 흰색이 쇼트(도통) 되었다는 이야기인데 정신이 없어서 이건 체크 못해봤네요)
    A와 B 감지기는 각각 전압이 정상으로 나옵니다.
    이게 가능한가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