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이 본 글

2014년 10월 14일 화요일

감전 사고와 접지선(Grounding Wire)의 역할

전기를 전공하지 않은 일반인들이 접지선의 역할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이 게시물을 작성하게 되었다.

누전 차단기
옛날 가정의 전압이 100V엿던 시절에는 뚜꺼비집이라는 전기를 차단하는 스위치와 퓨즈가 달린 안전 장치가 있었다.
가정용 전압을 220V로 승압을 하면서 감전 사고의 위험이 더 커지게 되어 사용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누전 차단기를 설치하기 시작하였다.
일반적인 누전 차단기의 동작 전류는 30mA 이고 화장실 같은 습기가 많아 감전의 위험이 높은 회로에는 15mA에서 동작하는 고감도형을 사용하기도 한다.

누전 차단기와 접지선의 상관 관계에 대한 설명
누전 차단기가 설치된 어떤 세탁기의 경우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1. 누전 차단기가  설치되고 접지선의 연결이 없는 경우
세탁기의 몸통에 접지선의 연결이 없는 경우 세탁기 내부 회로의 절연이 파괴되어 한 선이 세탁기 내부의 금속에 닿을 경우, 세탁기의 다리는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 절연물이기 때문에 전기가 흘러갈 곳이 없어 누전 현상은 발생않으며 누전 차단기는 동작하지 않는다.
어떤 순간 사람이 철판으로 만들어진 세탹기의 몸통에 닿는 순간, 전기는 사람의 몸을 거쳐 땅으로 흘러 사람은 감전되고 전기는 누전이 되어 그 전류의 양이 30mA가 되면 차단기가 동작한다.

사람이 감전되고 누전차단기가 동작한 것이다.

2. 누전차단기가 설치되고 접지선의 연결이 있는 경우
세탁기의 몸통에 접지선이 연결되어 있을 경우 세탁기 내부 회로의 절연이 파괴되어 한 선이 세탁기 내부의 금속에 닿는 순간 전기는 접지선을 타고 땅으로 흘러 그 접지 전류가 30mA가 되눈 순간 누전차단기가 즉시 동작되어 사람의 감전을 예방한다.

접지선에 의하여 누전 현상이 감지되어 사람의 감전이 없이 즉시 누전차단기가 동작한 것이다.

따라서 접지선은 사람이 당할 감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