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이 본 글

2016년 7월 22일 금요일

RF(Radio Frequency) 방식의 무선 스위치 소개

일반적인 UV(Ultra-Violet 원적외선) 방식의 리모콘은 수신장치의 수광부에 맞추어 주어야 하는 것 과는 달리 이 RF(Radio Frequency) 방식의 무선스위치는 방향성이 없어 그냥 들고 작동만 시키면 된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1. 여닫이 문을 미닫이로 바꾸어 스위치를 달기 어려울 경우
2. 가구로 인하여 스위치가 가려서 사용이 불가능 할 때
3. 새로운 전등을 추가한 뒤에 스위치용 전선의 추가가 어려울 때
4. 거실 전등을 다단계의 밝기로 사용하고 싶을 때
5. 스위치의 위치가 적절하지않아 끄고 켜기가 매우 불편할 때

리모콘에는 A, B, C 및 D로 표시된 보턴이 있는 데 A, B, C는 각 전등을 개별 점등/소등할 때 사용하고 D 보턴은 일괄 점등/소등이 가능한 보턴이다.
수신부 뒤에있는 회로도 대로 결선하면 되는 데 적색선은 전원(Phase)선이고 검정선은 전등 공통(Neutral) 이며 청색(A), 백색(B) 및 황색(C) 선을 각 전등에 연결하면 된다.

시중의 전문 전기재료상에서 구입가능한 데 어떤 한 전기공사 현장에 필요하여 내가 오늘(2016.7.22) 구입한 금액은 16,000원이다.

수신 장치는 전등 전원으로 작동하고 리모콘 스위치는 12V 짜리 소형 건전지로 작동하는 데 사용하다가 방전이 된 경우는 전등 판매 전문점이나 전기재료상에서 개당 1,000원 정도로 구입가능하다.
이 스위치의 수신부는 작동용 전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벽의 스위치 대용으로는 사용할 수가 없고 중성선이 있는 전등 내부 또는 천정속에 설치하여야 한다. 물론 이 경우 기존의 스위치는 켜진 상태로 두어서 이 수신부가 계속 전등 전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기존의 스위치를 제거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 스위치에 연결되었던 전선을 전부 스위치가 켜진 것과 같이 연결해 주어야 한다.

나는 아래의 사진과 같이 Plastic Box(200x100x55mm)에 이 무선 스위치를 설치하고 3개의 기구용 Outlet을 설치한 뒤에 책상위의 전등, 선풍기 등을 연결하여 침대에서 이 리모콘을 작동시켜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다.




댓글 1개:

  1. 마침 필요하던 차에, 글에서 좋은 정보를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