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이 본 글

2015년 3월 10일 화요일

미국 월풀(Whirlpool) 전기 렌지(Model: WGE755c0bh)를 국내에서 사용하기 (How to use single phase 3 wire electric appliances in Korea)

3월8일 미국 국내용 제품인 월풀 전기렌지를 해외 직구로 구입하여 설치하였는 데 "전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라는 메세지가 뜬다"는 말과 함께 출장 요청을 받았다.

내 블로그의 다른 페이지에 한국 가전제품을 미국 또는 캐나다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참고 링크)은 있으나 이 경우는 반대로 "미국 국내용 제품을 한국에서 어떻게 설치, 사용하는가?" 같은 의문이다.

일반인이 잘 모르는 사실 중의 하나가 한국의 가정용 전압은 220V 단일 전압이고 미국 또는 캐나다는 단상3선식이라는 점이다. 특히 전기렌지, 전기보일러, 중앙집중식 냉방기 등 미국 또는 캐나다에서 사용되는 대 전력을 소비하는 가전 제품은 240V를 사용하기 때문에 불과 20V의 전압차이 밖에 없어 일견 미국 또는 캐나다 국내용 전기 제품이 한국에서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 처름 보이나 대부분의 내부 제어회로가 120V로 구성되어있어 단일 전압인 한국의 220V 콘센트에 "그냥 연결"하여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나는 이 요청에 기꺼이 응하여 가지고간 Center Tap이 달린 Transformer를 전기렌지 내부에 설치하여 사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도록 해결해 드렸다.
물론 전공으로서의 일당(15만원)을 포함한 "기술료"도 받았고 또한 "대단히 감사하다"는 사례의 말씀도 들었다.

이런 문제로 고민하고 계신 분은 내 휴대 전화(ㅇ1ㅇ-5이육사-6133)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 인근의 부름에는 가서 해결해 드릴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