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에 딩굴어 다니는 겔럭시 S 충전용 크레들을 활용하여 18650 리튬-이온 바테리용 충전기를 만들었다.
개조 작업: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한다.
1. 충전 크레들의 슬라이딩 카바를 벗긴다. 다 열린 상테에서 가장자리에 힘을 주어 들어내면 된다.
2. 충전 크레들의 뒷면에 있는 명판을 떼어낸다. 칼끝으로 가장 자리부터 떼어내면 된다.
3. 0번 +자 드라이버로 두개의 나사를 풀어내고 케이스 두쪽을 분리한다.
4. 하부 케이스의 우측 부분을 사진과 같이 약 18mm 정도 잘라낸다. 튼튼한 재질의 플라스틱이라 칼로는 자르기 어렵다. 나는 4인치 그란인더에 절단 날을 끼우고 잘라 냈다. 그라인더로는 정밀 작업이 어려우므로 대충 잘라내고 작업용 카타로 정리하고 최종 마무리는 줄을 이용하였다.
5. 하부 케이스에 그림과 같이 18650 바테리의 음극 단자를 연결한다. 사진에 보이는 것은 마침 다른 장비에서 탈거한 단자가 있어 사용하였다. 두께 0.6mm 정도의 철판을 사용해도 별 문제는 없다. 케이스와의 접합에는 인두를 사용하였다. 철판의 주변 4곳 정도에 가위로 꼬리의 길이가 약 2mm 정도 되도록 V형으로 자르고 롱노스를 이용하여 가위로 자를 때 말린 것을 펴고 직각으로 바로 세운뒤에 제자리에 놓고 인두로 열을 가하면 V홈이 케이스에 박힌다. (-) 단자를 붙일 때 거리가 멀면 바테리 장착 시 헐겁고 너무 가까우면 바테리가 들어가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위치를 잘 잡아야 한다.
6. 상부 케이스에 (+) 단자를 붙인다. 나는 적당한 크기로 철판을 잘라 양면 테이프로 붙였다.
7. 바테리 + 및 – 단자를 각기 좌, 우의 B+, B- 단자에 전선으로 납땜하여 연결한다.
8. 1.5k옴 짜리 저항을 우측의 B-와 가운데 있는 바테리 상태 모니터 단자에 연결한다.
주의 사항: 충전을 할 때는 반드시 먼저 바테리를 장착하고 전원을 투입하여야 한다. 그 이유는 18650 바테리에는 바테리 상태 모니터 단자가 없기 때문에 8번 작업으로 1.5k옴 저항을 연결하여 충전기를 속이는 회로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전원을 먼저 투입할 경우 바테리가 없는 상태에서 모니터 회로가 먼저 작동하므로 충전 불가 상태로 된다.
겔럭시 S용 바테리와 18650 바테리의 용량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 충전기는 훌륭하게 작동한다.
충전 중인 사진 |
1.5k옴의 저항 연결(아래쪽에 접촉을 방지하기 위햐여 종이 테이프를 붙였다) |
접지단자의 연결 |
기판 부분의 근접 촬영 |
배터리의 온도를 감시하는 ID 단자가 없어 1.5k 옴 저항으로 충전 회로를 속였는 데 실제 이 회로는 어떤 이유로 충전 중 배터리가 과열될 경우 작동하는 비상 작동 회로이므로 정상 상태에서는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혹시 이 회로가 마음에 걸리는 분은 상온에서 1.5k 옴 내외의 NTC를 구하여 배터리 부근에 설치하고 회로를 연결해 주면 됩니다.
이 회로로 인하여 발생한 어떠한 문제도 이 글을 쓴 나는 책임을 질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