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이 본 글

2015년 2월 18일 수요일

전등 회로의 시공 원칙과 문제 해결 방법(How to fix Half Lit Fluorescent or LED lamps)

최근 LED 전구 사용이 보편화 되어 이로 인하여 전등 회로에 이상을 문의하는 글이 많아 이 기사를 쓰게 되었다.

형광등 또는 LED 전구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는 이제까지 백열전구를 사용할 때 아무런 지장이 없던 주택 또는 다가구 주택에서의 엉터리(?) 전기 시공이 드러나는 셈이다.
대형 아파트의 경우는 이런 사례가 거의 없다.

전등 회로는 아래의 회로와 같이 시공되는 것이 원칙이다.

회로 설명:

1. 주 차단기(Main CB)의 좌측에는 Hot Line(L)이, 우측에는 중성선이 연결되어야 하고 전등 회로용(Lamp CB) 차단기(주로 누전 차단기)도 똑같이 좌측에는 Hot Line, 우측에는 중성선이 연결되어야 한다. 특히 누전차단기에서 극성이 바뀌면 정상 동작이 되지 않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2. 스위치로 연결된 전선은 반드시 Hot Line(L)에서 연결되어야 하고 전등 또한 극성이 정해져 있으면 맞추어 주어야 한다. 전등으로부터의 백색 전선은 중성선에 연결이 되어야 하고 흑색 또는 다른 색상의 전선은 스위치로부터 올라온 전선이 연결된다.
3. 한 스위치의 몸체에 두개의 스위치가 있는(2구 스위치)의 경우 한쪽은 Hot Line(L)을 공동으로 연결하고 나머지 두개의 선은 각각 해당되는 전등에 연결된다.

** 이런 원칙을 지키지 않은 경우 주 차단기에서부터 모든 회로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기본적인 원칙을 지킨 전등 회로
문제 및 해결 방법:

반불스위치로 연결된 회로가 Hot Line이 아닌 중성선일 경우 형광등 또는 LED 전등이 스위치를 끈 상태에서 희미하게 불이 들어와 있을 수 있다.

이럴 때 Lamp CB 아래쪽에 연결된 두 전선의 위치를 바꾸면 바로 그 스위치는 해결 될 수 있으나 이 방법은 전등 회로의 두 전선의 극성을 모두 동시에 바꾸는 것이므로 정상으로 연결된 또 다른 스위치의 극성이 바뀔 수 있어 이런 경우 모든 스위치의 극성을 검사해 보는 것이 좋다.

LED 전등의 번쩍임: 스위치를 끈 상태에서 일정 주기로 LED 전등이 번쩍이는 경우도 있는 데 이는 한밤중에 스위치의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스위치에 작은 표시등이 달려 있는 경우가 많다.

표시등은 스위치 접점의 양단에 설치되어 있는 데 표시등을 통하여 아주 작은 전류가 흘러 LED 전등의 전원 회로에 전하가 충전되고 일정한 수위가 되면 전등이 순간적으로 켜지면서 방전이 되고 이런 상태가 반복이 되는 것이다.

스위치에 달린 표시등을 제거하면 해결될 수 있으나 스위치를 완전 분해하여야 하므로 일반인이 실시하기는 어렵다.
표시등이 달리지 않은 다른 스위치로 교환하는 것이 쉽다.

참고 사항: 두 전선의 극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드라이버의 손잡이에 작은 네온램프가 들어있는  네온 검전기 또는 다른 방식의 검전기가 필요하다. 손에 잡고 금속 부분을 전선에 접촉할 때 네온램프가 켜지거나 표시가 뜨는 선이 Hot Line이다.

검전기(아래의 사진 참고)를 원하시는 분은 내 휴대 전화(ㅇ1ㅇ-5이육사-6133)로 문자 메세지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10,000원에 판매(택배비 선불) 합니다. 중국제품으로 LCD에 해당 전압이 표시되는 방식이고 소형 - 드라이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댓글 2개:

  1. 안녕하세요!
    차단기의 좌측에는 Hot line(전압선), 우측에는 중성선이 연결되어야 한다는 말씀 잘 이해했습니다. 한가지 여쭤봐도 될련지요...
    전선은 색깔(백색 또는 흑색 등등..)만 다르고 똑같은 전선인가요? 즉, 예를들어... 똑 같은 백색전선이 있다고 가정할때, 백색전선을 차단기에 좌측에 연결하면 전압선이 되는것이고, 좌측에 연결했던 그 백색전선을 탈착해서 그 같은전선을 차단기의 우측에 연결하면 중성선이 되는 것인가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전선은 구리선의 굵기에 따라 용도가 정해지고 여러가지 색상으로 피복을 하는 데 이는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한 조치 입니다.
      그러나 어떤 색상은 그 용도가 이미 정해진 것이 있습니다.
      가장 보편화된 몇몇의 색상은;
      녹색(또는 노란색에 녹색 줄): 접지선
      흑색: 전원(Line)
      백색: 전원(Neutral)

      차단기에 이미 연결되어있는 전선도 극성이 틀릴 수 있으므로 주 차단기부터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좌측, 우측 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