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중의 사고 또는 작업의 결과에 대한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콘센트가 누전으로 인하여 누전차단기가 동작하는 경우 다음과 방법으로 수리할 수 있다.
방법_1: 전압선과 중성선(차단기의 좌, 우측 전선)의 위치를 바꾼다.
변경 전, 위쪽의 절연저항이 낮은 전선에 220V가 연결되어있다 |
변경 후, 위쪽의 절연저항이 낮은 전선을 중성선(0V)으로 변경하였다 |
건물에 매입된 전선관 내부의 전선이 노후 되거나 피복의 손상으로 인하여 전압선 한가닥에만 문제가 발생한 경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좌측의 변경 전, 후의 그림과 같이 누전이 있는(대지 절연 저항값이 낮은) 선로를 전압선(220V)에서 중성선(0V)으로 바꾸어 줌으로서 절연 저항에 문제가 있는 선로에 걸리는 전압이 낮아지고 그 결과 누설 전류가 줄어서 해결되는 것이다.
이 경우 문제가 된 절연 저항이 6kOhm 이라고 가정할 때,
옴의 법칙에 따라 전류는 전압에 비례하고 저항에 반비례하므로(I=V/R). 변경 전 누설전류 = 220 / 6000 = 0.0366, 약 37mA가 되어 누전 차단기가 동작을 하지만 이 전압선을 중성선으로 변경 후에는 대지 전압이 0V 이므로 누설 전류가 거의 흐르지 않아(0 / 6000 = 0) 누전 차단기가 동작하지 않는다.
방법_2: 접지선을 활용한다.
방법_1을 실시하였는 데도 불구하고 같은 현상이 반복되면 접지선을 전압선으로 바꾼다. 단, 전압선과 같은 굵기의 접지선을 사용한 경우에 한한다. 기구를 달기 전에 전원을 투입하여 결과를 획인한 후 이상이 없으면 제대로 설치한다.
방법_3: 전선관 내부의 전선을 교체한다.
방법_1 또는 2를 실시하여도 해결 되지않으면 최종적으로 이 방법 밖에 없다. 시간과 노력 또는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으로 전기공사를 해 본 사람 또는 전기 전문가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와.... 아파트 입주하자 볼때, 경력이 오래되신 부장님이 1,2번 방법으로 누전문제를 해결하는 걸 봤습니다. 이렇게 소중한 노하우를 여러사람이 쉽게 접할수있게 글로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