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아답터는 교류 전원을 받아서 직류 전원을 만들어 주는 장치이고,
충전기는 교류 전원을 받거나 (내부에 직류를 만드는 장치가 있습니다) 아답터의 직류 전원을 받아서 정해진 배터리를 충전해 주는 장치입니다.
결론:
따라서 아답터로는 배터리를 충전하면 않됩니다. 아답터로 배터리를 충전할 경우 아답터는 충전 전류를 제어하는 기능이 없으며 충전이 완료되었을 때 충전을 중지 시키는 장치도 없습니다. 따라서 배터리가 과충전 되어 배터리의 수명이 현저히 줄거나 고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경고: 아답터로 배터리 충전을 할 경우 배터리가 망가지거나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폭팔하여 부상을 입거나 화재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예외:
일부 충전 방식의 소형 전기 제품(예: 충전 배터리를 이용한 소형 청소기)의 경우 내부에 별도의 충전 회로 없이 아답터를 제품에 직접 연결하여 충전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는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이 아답터의 출력은 내부에 있는 배터리의 전압 및 정격 충전 전류에 맞도록 만들어진 것 이므로 반드시 지정된 아답터만 사용하여 충전하여야 합니다. 다른 전압 또는 전압이 같드라도 전류 용량이 다른 아답터를 사용할 경우 위의 경고 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충전의 의미:
전류는 물과 같이 전압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험적으로 12V의 납산 배터리에 12V의 출력을 내는 전원을 연결한다면 같은 전압이기 때문에 충전 전류가 흐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약간 높은 전압인 14V의 전원을 연결한다면 충전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그래서 정격전압이 12V인 자동차용 배터리를 충전하는 발전기(Alternator)의 출력 전압은 약 13~14V 입니다.
아답터와 충전기에 대한 사용 예: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용 크래들은 5V 출력을 내는 아답터의 전원을 받아 배터리를 충전 시키는 회로가 내부에 들어 있습니다. 이 충전용 크레들이 바로 충전기(전원 장치가 없는) 입니다.
흔히 충전기라고 부르는 장치는 충전 기능이 없는 "5V 전원 아답터" 입니다.
스마트폰 내부에도 충전 크래들과 같은 충전 회로가 들어 있습니다.
구형 2G 피쳐폰에 사용하던 표준 24핀 충전기는 교류 전원을 받아 리튬-이온 배터리를 충전하는 "충전기" 입니다. 이 충전기는 24핀 단자를 통해 바로 리튬-이온 배터리에 직접 연결됩니다. 그르므로 충전용 크레들에도, 휴대전화 내부에도 충전을 위한 회로가 없습니다.
한전 인입선이나 삼상발전기는 네가닥의 전선을 연결할 수 있는데 흔히들 RSTN 이라 칭하고 N상은 중성선으로 접지가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
답글삭제설명 하신대로 N선과 RST 어느 하나와 연결하면 220V를 얻게 됩니다.
그런데 궁금한 것은 220V 삼상 전동기는 어떤 원리로 작동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보통 삼상 220V는 단상 변압기 3대의 2차측 권선을 삼각형 모양으로 연결하여 얻습니다.
답글삭제예전에 공장용 전원으로 많이 사용하였으나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3상 전동기의 작동 원리는 별도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삼성 무선청소기의 충전기를 잃어 버렸습니다.
답글삭제다른 본체를 분해해 보았더니, 배터리팩에 보호회로 같은 게 있더군요.
거기에 충전회로까지 있다고 오판했습니다.
비슷한 전압의 어댑터로 충전하려고 했습니다.
확인하기 위해 구글링하였습니다.
큰 일날 뻔했네요.
대단히 감사합니다.
다행입니다.
답글삭제보통 사람들이 충전을 "대충" 하면 된다고 오해하고 있지요.
결국 12v 이상의 아답터(14v ~ 15v)로 1~2시간 충전, 30분 휴식(방열)하면서 멀티테스터기같은 측정(과충전방지)하면서 전압이 14v까지 적정 충전한다면 아답터로 충전하여도 문제없지 않나요 ?
답글삭제닉카드 배터리는 가능합니다.
삭제그런 수고를 덜기 위해 충전기가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리튬-이온 배터리는 그런 방식으로 어렵습니다. 이유는 정확한 전압과 전류를 설정하기 어렵기 때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