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20일 일요일

누전 차단기(ELCB/ELB)의 작동 원리

누전 차단기(Earth Leakage Breaker/Earth Leakage Circuit Breaker)의 동작 원리를 간단한 그림을 통하여 알아 본다.


누전 차단기의 내부 회로
ELB의 핵심 부품은 위 그림에서 보이는 ZCT(Zero Current Transformer) 이다.


ZCT는 일종의 CT(Current Transformer)로서 전류를 전압값으로 변환 시키는 장치(링 코어 구멍을 주 회로의 전선은 그냥 통과 하였으므로 1차 측은 한 Turn에 해당하고 2차 측은 많은 Turn으로 되어 있어 변압기의 기본 원리와 같다) 이다.

일반 CT는 한 상의 전선만 통과하여 전류의 측정에 사용되나 ZCT는 한 구멍에 전류의 방향이 다른 양극의 전선이 동시에 통과하므로 서로 상쇄되어 정상 상태에서는 출력 전압이 발생하지 않는다.



누전이 발생하면 한 극에서 출발한 전류가 다른 극으로 100% 돌아오지 않게되고 그 전류의 차이가 설정값(일반형: 30mA, 고감도형: 15mA) 이상이면 제어 회로(두 극의 전류 차이에 의하여 발생된 전압을 인식하는 회로)의 판단에 따라 TC(Trip Coil)이 여자되어 TM(Trip Mechanism, 트립 메카니즘)을 동작시켜 접점이 열리게 된다.


TEST 버턴은 설치된 저항을 통하여 전류를 ZCT에 통과 시킴으로서 누전과 같은 효과를 인위적으로 만들어 ELB의 기능을 시험하는 것이다. 규정에 따라 한 달에 한 번 정도 시험할 필요가 있다.

ELB는 NFB(No Fuse Breaker)와 마찬가지로 과전류 차단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데 ELB에 흐르는 전류는 그림에 보이는 바이메탈(Bi-Metal)을 통과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정격 이상의 전류가 흘렀을 때(온도 상승에 의한 동작이므로 전류의 양과 통전 시간이 동시에 고려된다) 바이메탈이 휘어져 TM을 동작시켜 접점이 떨어지게 되어 있다.

설치: 누전차단기에 표시된 입력 단자(글씨를 바로 보았을 때 위 쪽)와 출력 단자(아래 쪽)를 바꾸어 설치하였을 때는 누전 발생 시 정확한 동작을 보증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고장: ELB는 공급되는 전원을 받아 작동 전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외부에서 유입되는 과도한 서지(Surge) 전류에 의해 제어 회로 내부의 부품이 고장을 일으키거나 일시적으로 오동작을 하여 누전이 없는 데도 불구하고 트립이 되거나 TEST 보턴을 눌러도 트립이 되지않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ELB를 교체하여야 한다.

삼상 ELB는 단상에 한 극이 추가되어 접점의 수가 3 개이고 ZCT를 통과한 전선의 수가 3 가닥인 점이 단상과 다를 뿐 이다. 단상의 경우 전류를 스칼라 량으로 생각해도 무방하나 삼상의 경우는 3 상 전류의 벡터합은 "0" 이라는 원리가 적용 되는 것이다. 물론 단상의 경우도 각 선 전류의 벡터합은 "0"가 된다.

댓글 7개:

  1. 답글
    1. 내가 설명한 내용이 어렵다면 귀하는 내가 생각하는 정도의 수준에 미달이거나 아직 공부가 더 필요하다는 의미일 것 입니다.
      이 내용이 어렵다고 표현한 사람은 귀하가 처음입니다.

      삭제
    2. 저도 어렵네요 일반인들을 위한 설명이 아닌듯하네요
      전공하려는 사람들에게 설명하는 수준..

      삭제
  2. 전기에는 문외한인지라 한가지 문의가 있습니다.
    입력 전류와 출력 전류의 차이를 센싱하여 차단 여부를 결정한다고 하는건 잘 이해가 되었습니다.
    다만 궁금한 것이, 실제 전자제품이 전기를 소비하는데, 입력과 출력의 전류 차이가 나지 않을 수 있는 건가요?

    답글삭제
    답글
    1. 누전이 발생하는 경우 지로 전류가 발생(전류가 옆길로 새는 것이지요) 하여 전류의 차이가 밣생하는 것 입니다.

      삭제
  3. 전자 제품에 관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답글삭제
  4. 남이 쓴 내용이 이해하기 어렵다고 개지랄 발광하는 놈이 있었습니다.
    개지랄은 광화문 광장에서 하시고 여기서는 슀!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