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이 많이 변했다. DOS 시절에 사용하던 Hard Disk Partition을 Windows 7에서 하려니 헤메게 된다.
중고시장에서 안에 노트북용 하드디스크가 하나 들어 있음직한 플라스틱 케이스를 발견하고 1,000원에 샀다.
집으로 돌아와 분해하였더니 역시나 Hitachi의 120 GB의 Hard Disk가 하나 들어 있다.
"횡재" 까지는 아니라도 1,000원을 가치있게 쓴 셈이다.
가지고 있는 2.5" to 3.5" HDD Adapter를 끼우고 Desktop PC에 연결하여 BIOS Setup에 들어가 확인해 보니 인식이 잘 된다.
시스템으로 사용하던 것인지 "시스템 예약"이 걸려 있어 partition을 해야하는 데 사실 Windows 7에서 Partition을 해 보지를 못했다.
Googling으로 찾은 정보로 기존의 두개로 나누어져 있던 Partition을 모두 제거하고 단일 Partition으로 만들었다 잘 모르시는 분을 위해 아래와 같이 설명을 해 드리고자한다.
Windows 7에서 Hard Disk Partition 하는 방법
시작 단추(바탕화면의 맨 왼쪽 구석의 윈도 아이콘 클릭) -> "제어판" 선택 -> "관리도구" 선택 -> "컴퓨터관리" 더블 클릭 -> "저장소" 아래의 "디스크 관리" 선택 -> 아래에 펼쳐진 해당 하드디스크 선택하여 작업 실시
주의: 절대 "디스크 0" 은 건드리지 마세요!!!
칸으로 나누어진 것이 각각의 볼륨(Partition)이다.
지우려먼 왼쪽 클릭으로 선택한 뒤에 오른쪽 클릭을 하여 "볼륨 삭제(D)"를 선택하면 된다.
다른 기능은 왼쪽 클릭으로 선택한 뒤에 오른쪽 클릭을 하여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