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25일 금요일

+ 자 드라이버의 크기와 호칭 칫수

우리가 보통 "(+) 자 나사"라고 말하는 Philip's Head Screw에는 그 머리 크기에 따른 호칭 칫수가 있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M6 정도 부터 M3까지 나사의 (+) 자 머리의 크기는 대부분 2 번을 사용하고 그 보다 나사가 작을 경우 1번을 사용한다. M8 이상 대형 Screw의 경우는 호칭 칫수 3 번을 사용한다.

드라이버를 자세히 보면 "PH 2" 와 같은 각인이 되어 있으며 "PH"는 Philip's Head으 약자로 생각된다.

1번 드라이버로 2번 나사못을 돌리게 되면 공구가 나사의 홈과 꼭 맞지않아 나사못의 머리가 쉽게 망가질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호칭 칫수 3번 홈을 가진 M8의 나사는 100AF 이상의 차단기 등에 사용되는 데 일반 전공이 가지고 있는 (+) 자 드라이버는 2번 밖에 없어 종종 나사를 망가뜨려 애를 먹곤 한다. (-) 자 홈이 같이 있는 경우에는 (-)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손상을 막을 수 있다.
우리 주변에서 볼수 있는 나사못은 대부분 "2 번"이라고 생각하면 90% 정확할 것이다.

참고로 + 자 머리 드라이버의 사진을 보여준다.
Philip's Head Screw Drivers( 위로부터, #3 번, #2 번, #1번, #0번)

우리가 보통 "십자 드라이버"로 부르는 드라이버의 영어 명칭은 "Philip's Head Screw Driver" 이고 "일자 드라이버"로 부르는 것은 "Flat Head Screw Driver" 이다.

"Plus Driver" 라고 호칭하면 영어권에서는 알아 듣는 사람이 없다.

Philip's Head Screw Driver는 위에 소개한 번호로, Flat Head Screw Driver는 폭의 칫수(mm 또는 inch)로 그 크기를 구분하여 호칭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